[사범교육] 교육과 定義(정의) 變化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變化 / 교육과 定義(정의) 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0:57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변화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hwp
따라서 급변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상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상에 괴리가 생길지도 모른다.반공·도덕활동이 없어지면서 2대 편재를 이루게 되었다.제 4차 교육과정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며, 변화와 未來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未來지향적 교육과정의 인식이 반영되어 인간중심의 교육과정의 성격을 갖는다. 5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온 만큼 교육의 방향, 이념 등이 크게 변해 왔고, 이에 따른 교사들의 수업, 인성교육 등의 교육방식도 과거와는 확연히 차이가 있을 것이다.교과활동, 특별활동, 반공·도덕활동의 3대 편재를 이루게 하였다.2대 편재를 유지, 특별활동 영역이 4개에서 3개로 감소되었다.
- 교육과定義(정의) 變化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變化 - Ⅰ. 서...
[사범교육] 교육과 定義(정의) 變化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變化 / 교육과 定義(정의) 변
설명
사범교육 교육과 정의 변화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 / 교육과 정의 변
- 교육과정의 변화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 - Ⅰ. 서론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을 의미한다.제 2차 교육과정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제’로 봄으로서,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부른다.제 5차 교육과정改善(개선) 이 필요한 부...
- 교육과정의 변화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 - Ⅰ. 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Download : 교육과정의 변화와 시대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hwp( 45 )
다. 1차~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시대상황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초등교육과정의 변천사) 표1 교육과정이념 및 방향편제, 운영지침제 1차 교육과정그 자체는 교과중심 이었으나 교육과정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그러나 政府(정부)의 지침대로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외 활동으로 특별활동을 편성하여 교과활동과 함께 2대 편제를 이룬것이 특징이다.제 3차 교육과정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지식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되, 학생 스스로 발견,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이론(理論)에 바탕을 두었다. 한국의 초등교육과정은 1950년 제1차 교육과政府(정부)터 2000년 제7차 교육과정까지 변화해왔고 2008년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