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특징과 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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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4 10:4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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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도솔가의 의미와 concept(개념)에 의하여 도솔가는 향가 중에서 도율가로 일컬어지는 유리왕대의 〈도솔가〉와 월명사의 〈도솔가〉에만 쓰이는 명칭이다.
신라향가 전체를 통하여 사뇌가라는 명칭은 〈찬기파랑사뇌가〉 및 〈신공사뇌가〉와 ≪균여전≫ 소재의 향가에서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사뇌가는 사뇌격조로 노래된 극히 일부의 가요에 한정된 concept(개념)으로 통설화되고 있다
종래에는 향가의 concept(개념)을 china(중국) 시가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노래’ 또는 ‘우리말 노래’로 이해하여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에 이르는 우리말로 된 노래라면 모두 향가로 이해했으나 최근에는 그 가운데서도 ‘작자가 분명한 개인 창작의 시가’ 또는 ‘젓대나 가야금·향비파 같은 선율악기를 동반한 세련된 고급의 가악’으로 한정하여 이해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학술적 용어로는, 향찰이라는 표기 체계로 신라에서 지어진 좁은 의미의 향가만을 지칭한다.
1. 향가의 定義(정의)
2. 향가의 속성 과 형식
(1) 향가의 속성
(2) 형 식
3. 향가의 성격과 사상
【참고 】
1. 향가의 定義(정의)
향가라는 명칭이 문헌상에서 사용된 범위는, 한국 고유의 노래라는 뜻으로 넓게는 삼국 이전의 시가로부터 좁게는 [서동요] 이후 신라의 정형가요에까지 이른다.
전자를 도율가(또는 두율가)라 부르고 후자를 도솔가라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도솔가는 오늘날의 농악이나 쾌지나칭칭·강강수월래에서 볼 수 있는 회악·원무가·윤무가의 성격을 가진 것과, 불교의 도솔과 관련된 월명사의 〈도솔가〉로 나누어진다. 사뇌가가 신라시가 전체를 대표하게 된 것은 ≪균여전≫에 기인한다. 이에 따라 종래 향가로 이해하던 〈해가〉·〈지귀주사〉·〈비형랑주사〉 같은 주술가요나 〈풍요〉와 같은 민요, 〈무애가〉(원효가 지음)와 〈산화가〉 같은 화청(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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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china(중국) 시가에 대한 우리 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하기도 하며, 신라가요·신라시가라고도 부른다.
사뇌가는 처음에 지방에서 주로 승려계층을 중심으로 유포되다가 뒤에 신라시가 전체를 대표하게 된 일종의 정형시이다.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정형시가를 말하며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전기까지 창작되었으며, 도솔가와 사뇌가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