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부전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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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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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오랑캐 정벌을 자랑하기보다 오랑캐가 귀순해 오는것을기념했으니,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가장 큰 승리라는 생각을 나타냈다고 보아도 좋다. 삼국의부전시가요약 , 삼국의 부전 가요인문사회레포트 ,
삼국의 부전 가요


1. 고구려의 부전 가요
(1) 내원성(내원성)
압록강변의 고을인 정주 의 성 이름이다. 남에게 쓰이는 바 되었다는 것은 노비의 신세로 떨어졌다는 뜻이 아닌가 한다.
원래는 군사들이 지어부른 민요였겠는데 나라의 위엄을 자랑하는 데 소용되기 때문에 무력 시위의 행렬음악에 편입되지않았던가 상상해 본다.
고구려 때 이미 궁중악으로 채택되고, 이어 통일신라로 전해졌다.(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8)
2. 백제의 부전 가요
산이름의 題目이 많아 산으로 들어가거나 산에 올라가서 원통한 사연을 하소연할 수밖에 없었던 독특한 경향을 보인다. 원래는 그런 처지에서 신세타령을 하면서 부른 노동요일 것 같은 이 노래를 충직하게 주인을 섬기는 사설이 들어 있다고 평가했음인지 고구려 때 나라에서 채택했을 듯하다.,인문사회,레포트
삼국의 부전 가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남에게 쓰여져 죽기를 무릅쓴다는 내용을 나무에 비유해 노래했다. 신세타령조의 노동요가 충성을 내용으로 했기에 나라에서 채택했다고 보아진다. ‘오랑캐가 멀리서 귀순해오는 성’이라는 뜻으로 지어졌다. 고구려 때에 북쪽 오랑캐들이 귀순해 오면 내원성에 머물러 정착하게 했으며 노래를 지어 기념한 것으로 보인다.(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8)
(2) 연양(연양)
평안북도 영변의 옛 이름인 연산부(연산부)의 지명이다. 무력 시위의 행렬 음악에 사용하여 오랑캐 정벌보다는 그들이 스스로 귀순해 오는 것을 기쁜 마음으로 노래했으리라 추측된다된다.
‘나무가 불을 도우노라면, 그야 스스로를 해치는 화를 불러오지만, 긴요하게 쓰이는 것이나 다행으로 여기면서, 재가 되어 다 없어질망정 사양하지 않으리’라고 한 대목은 노래말의 번역이라고 보아도 좋다.
레포트/인문사회
삼국의부전시가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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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여인이 지었다는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여성에게 가중되는 고난의 모습을 엿보게도 하기도 하며, 모두 배경설화가 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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