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21:42
본문
Download : 문학이란 무엇인가_103440.hwp
문학이란 무엇인가?
Download : 문학이란 무엇인가_103440.hwp( 43 )
,인문사회,레포트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제기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제기될 것이 분명하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물음에 매달려 왔으나, 그 해답은 부분적인 진실을 지닐 뿐이다. 현실의 삶을 취재하되, 그것을 개인적 주관과 상상력에 의해 재구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자리에서는 완벽한 해답을 기대하기 보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기존의 문학적 견해들을 더듬어봄이 유익할 듯하다. 아마도 이 자유로움이 작가의 몫이 될 것이다. 이 이야기는 작가가 꾸며낸 것이지, 歷史책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만일 歷史가가 이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꾸며냈다면 그는 심각한 비판의 대상이 될 것이다.
작가는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 세계를 창조한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제기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제기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허구화의 작업을 통해…(skip)
다. 그러나 문학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 문학이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1) 문학과 독자.
2) 문학과 작가.
3) 문학과 문학연구.
4) 문학연구의 방향.
5) 문학의 장르
우리는 흔히 소설을 가리켜 `꾸며낸 이야기`라고 한다. 그러나 문학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물음에 매달려 왔으나, 그 해답은 부분적인 진실을 지닐 뿐이다. 그리고, 그 현실의 세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확인하기 위해 歷史책을 뒤질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이 자리에서는 완벽한 해답을 기대하기 보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기존의 문학적 견해들을 더듬어봄이 유익할 듯하다. 그렇지만, 작가는 그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쓴다. 현실의 세계와 닮은 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실의 세계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어떤 독특한 세계, 그것이 곧 문학의 세계요 허구의 세계다. 그렇다면, 歷史적 사실만이 참된 것이고 문학적 사실은 그릇된 것인가? 이해를 돕기 위해, 歷史와 歷史소설의 경우를 예로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황석영의 <장길산>은 조선조 숙종대의 歷史적 사실을 토대로 해서 쓴 작품이다. `꾸며낸 이야기`란 사실과 다른 이야기, 허황한 이야기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속에는 다소 경멸적인 어투가 담겨 있다 그러면, 가공되지 않는 사실의 이야기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歷史적 기록과 같은 것이라 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