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效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01:56
본문
Download : 대중매체의 효과.hwp
대중매체의효과 , 대중매체의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대중매체의 效果
Download : 대중매체의 효과.hwp( 89 )






대중매체의效果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대중매체의 효과(效果)란?
대중매체 효과(效果)연구의 歷史(역사)
대효과(效果)theory(이론)
제한적,선별적 효과(效果): 소효과(效果)theory(이론)
중효과(效果)theory(이론)
강효과(效果)theory(이론)
대중매체의 친사회적 효과(效果)
중효과(效果)theory(이론)
1. 출현 배경
- 1970년을 전후로 해서 제한적 선별적 효과(效果) theory(이론)과 일반인들의 생각이 현격한 차이(현실과 theory(이론)의 딜레마)
- 일반인들은, 제한효과(效果) theory(이론)에서 주장하는 것과는 달리, 대중매체가 사회나 문화와 같은 여러 영역에서 대단한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
- 이러한 딜레마에 대한 대답으로 학자들은 효과(效果) 개념(槪念)이 서로 다르게 쓰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
2. 소효과(效果) theory(이론)과 중효과(效果) theory(이론)
- 소효과(效果) theory(이론) : 단기간내에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서 나타나는 `태도의 變化`
- 중효과(效果) theory(이론) : 장기간에 걸쳐 누적적으로 나타나는 사회나 문화 전반에 대한 `인식의 變化`
3. 중효과(效果) theory(이론)의 내용
- analysis단위의 확장 개인에서 사회나 문화 영역으로
- 효과(效果)영역의 變化 태도에서 인지로
- 탄환theory(이론)처럼 위력을 발휘하지는 않지만 대중매체가 중요한 influence(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입증
- 이러한 theory(이론)적 입장은 1980년대에 이르러 대중매체의 정치, 사회, 문화적 influence(영향)력을 강조하는 연구 분위기가 정착됨에 따라 대중매체의 접촉이 장기적이고 누적적으로 행해질 경우, 대중매체가 강력한 효과(效果)를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 보편화됨
1) 이용과 충족효과(效果)
1. 배경
- 카츠(Elihu katz)에 의해 제안
- 전달자 입장에서의 효과(效果)연구서 수용자 입장으로 전환
2. 내용
- 사람은 각자의 필요와 욕망에 따라서 정보를 찾고 있고, 그 한 방편으로 대중매체를 ‘이용’하고 나름대로 ‘만족(충족)’을 얻는다는 것임
3. 비판
- 과연 수용자의 ‘동기’나 ‘필요’가 항상 존재하는가 하는 問題點이 지적됨, 비theory(이론)적이고 개념(槪念) 설명(explanation)이 모호하다는 비판
2) 의제설정 기능
1. 의제설정 효과(效果)란?
대중매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여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效果)
2. 내용
- Walter Lippman이 제시한 것으로, 사람들은 대중매체의 보도활동에 의존해서 …(drop)
영화,라디오,신문,방송등 대중매체의 홍수속에 이들 대중매체의 效果는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라디오,신문,방송등 대중매체의 홍수속에 이들 대중매체의 효과는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고자 한다.